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감능력이 부족한 엄마가 걱정된다
    카테고리 없음 2022. 7. 14. 00:12

    공감능력이 부족한 엄마가 걱정된다
    안녕하세요 23살 학생입니다.
    이나이 엄마 캐릭터 이상하다고 하면 이상할 것 같아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랐는데 너무 답답해서 걱정..

    저는 외동이고 사촌이 없어서 동갑내기 가족 중에 혼자이고 학교생활 문제도 있고 힘든 일도 있어서 어렸을 때부터 상담을 받고, 요즘 정신과 의사에게 소량의 약물치료나 상담을 받고 있다. ..

    원래 가족 생각을 잘 안하는데 21살때부터 아빠가 출장을 가셔서 엄마랑 둘이서 속상하고 쌓여있던 것들이 터질 것 같았어요..

    우선 제가 느낀 가장 큰 불만은
    이는 내가 어떤 고민이나 어려움을 겪든 나를 위로하고 공감하려 하기보다 지나치게 이성적으로 어머니와 이야기하고, 공감보다는 해결책이나 결론을 내놓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약간 벽에 대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사이보그와 얘기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엄마가 가장 많이 하는 말은 '하지만', '그래서' 등이다.

    예를 들어 몸이 아파서 힘들고 해결이 안 돼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엄마에게 말할 수 있다.
    "다른 병원 가봐", "잘 자", 현실에 대한 해법만 읊고(그럴지라도) "힘들었을 텐데" 같은 단순한 동정의 말조차 하지 못한다. "어려워야 한다". 제가 말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그런 다음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고, 생활이 어려울 때도 부끄러워서 주변에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는데 혼자 아파서 많이 힘들었다”고 말했다. 우울한.
    어머니는 "사람 좀 만나봐라", "그렇게 혼자 자랑스러워 하는 성격이 아니어서 그런 게 아니다", "왜 아직도 학교생활에 집착하는 거냐"고 말했다.

    이거 듣고 너무 아파서 다음날
    엄마가 소시오패스 같아서 왜 그렇게 대답하냐고
    어머니는 오히려 나에게 화를 냈다.

    엄마는 늘 "내가 힘들면 엄마도 힘들다"고 말씀하신다.

    근데 너무 힘들어서 엄마한테 위로받고 싶을때 상처만 받고, 엄마도 힘들고 이것 때문에 싸워야 할 것 같다..

    속상한 건 직접 엄마한테 말하는데 "이상하게 받아들이는구나", "아무리 말해도 똑같을 텐데"라는 말을 들어도 내가 문제라고 한다.

    자신감이 강한 그녀는 속상한 말을 해도 공감하려 하지 않고 담벼락을 바라보며 하는 말..

    쓰다보니 너무 길어지고 말이 안나오네요...

    이런 상황에서 시어머니를 좀 멀리해야 할까요? ..
    그저 단순한 위로와 위로를 원할뿐... 이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요?

    그녀의 어머니가 나를 위한 것 같아서 그녀의 어머니와 더 가까워지고 싶다.

    이런 식으로? 차이가 너무 크면 엄마도 친해지기 힘들겠죠?...


    추천사이트

    댓글

Designed by Tistory.